동계 훈련은 1년을 준비하는 체력을 보강하는데 중점을 두고 하계 훈련은 최종 목표인 전국체전을 앞두고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경기력을 극대화하데 있다. 경기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체력과 기술 완성 '자동화단계'에서 80%이상 끌어올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세팍타크로 종목 뿐만아니라 전국체전을 목표를 두고 있는 스포츠 종목 선수들은 하계 훈련 기간 동안 무더위와 싸움에서 극한 상황을 경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최대한 강도를 끌어 올린 상태에서 몰입도가 얼마만큼 올라가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며 선수들에게 보다 정확한 자세에서 정확한 임팩트를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하계 훈련의 목표이다. 작은 공을 차는 세팍타크로 선수들은 무더운 여름이 가장 공을 차기 좋은 시기이며 이때 힘을 빼고 정확하게 공을 차는 것을 습득하는 방법을 이루어야할 것이다.


ⓒ 부산체육고등학교


하계 훈련시 주의 할 점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이 공급되어야 반복 훈련시 부상 없이 전 훈련을 소화할 수 있다. 근육이 폭팔적으로 팽창할 수 있는 시기에 휴식과 영양 공급이 부족할 시 만성 피로감을 느끼게 되어 운동 의욕을 상실하고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강도 높은 훈련에는 반드시 그에 많는 휴식과 밸런스를 이루지 못하 경우 무더운 여름 훈련의 효과는 감소될 것이다. 하계 훈련 시기에는 더위와 집중이 선수들을 지도하는데 핵심 포인트이며 하계 훈련이 끝날 무렵 선수들은 자신감에 차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하계 훈련의 최종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관련글]

▶ 오버 트레이닝, 의욕이 넘치는 선수는 조심!

▶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훈련은 지도자에게 '최고의 무기'이다.

▶ 세팍타크로 공격 파워 향상(SepakTakraw Training) - 스포밴드(Spoband) 활용편

▶ 세팍타크로 기술적 특성을 이해하는 순간 진짜 운동 선수가 된다.

▶ 세팍타크로, 외공보다 내공 훈련에 투자하라.

▶ 운동 선수에게 수면 조절도 하나의 훈련이다.




신고